서경대학교 계약학과

교육과정표

학년,학기 교과목명 학점(시간) 학년,학기 교과목명 학점(시간)
1-1 진로선택과 자기개발 1(1) 1-2 발표토론과 글쓰기 3(3)
실용한문 3(3) World Wide English 2 2(3)
World Wide English 1 2(3) 정보과학개론 3(3)
컴퓨터 이해와 활용 3(3) 경제와 사회(택일) 3(3)
역사와 철학(택일) 3(3) 자연과 기술(택일) 3(3)
문화와 예술 3(3) 정신건강론 3(3)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3(3) 경제학 원론 3(3)
사회복지 개론 3(3) 사회복지 행정론 3(3)
전공기초 교과목 3(3) 전공기초 교과목 3(3)
공공정책과 사회 3(3) 국제개발 협력론 3(3)
2-1 English Speaking 1 2(2) 2-2 English Speaking 2 2(2)
미시경제 3(3) 현대사회와 언론 3(3)
재무관리 3(3) 전략경영 실무 3(3)
재무회계 3(3) 창업경영과 실무 3(3)
경영통계 3(3) 관리회계 3(3)
아동복지론 3(3) 가족복지론 3(3)
사회문제론 3(3) 사회복지정책론 3(3)
전공기초교과목 3(3) 전공기초교과목 3(3)
O D A 실무 3(3) 연구조사 방법론 3(3)
3-1 경영학 원론 3(3) 3-2 국제경영 3(3)
회계원리 3(3) 무역경영 3(3)
무역학 개론 3(3) 관리회계 3(3)
직업윤리 3(3) 마케팅 3(3)
인적자원관리 3(3) 비즈니스 커뮤니케이션 3(3)
문화예술 교육론 3(3) 소비자 행동 3(3)
재무회계 3(3) 직업진로 설계 3(3)
지역사회 복지론 3(3) 사회복지 법제론 3(3)
사회복지 실천론 3(3) 사회복지 조사론 3(3)
빈곤과 개발협력 3(3) 국제개발협력 사업론 3(3)
4-1 조직행동의 이해 3(3) 4-2 서비스 마케팅 3(3)
커뮤니케이션 영어 3(3) 세법개론 3(3)
광고론 3(3) 인간관계와 자기혁신 3(3)
다국적 기업경영 3(3) 국제 e-비즈니스 3(3)
인간관계와 리더십 3(3) 기업과 사회 3(3)
회계감사 3(3) 대중문화와 매스미디어 3(3)
상담심리학 3(3) 평생교육 경영론 3(3)
인적자원 개발 3(3) 평생 교육론 3(3)
사회복지실천 기술론 3(3) 한국발전 행정론 3(3)
거버넌스와 부패 3(3) 졸업논문 및 시험 3(3)

교과목해설

학수번호 교과목명 교과목해설
GE 진로선택과 자기개발 자신의 흥미와 성향을 이해한 후 이에 따라 다양한 진로를 알아보고 대학생활 동안 자기계발을 할 수 있는 계획서를 작성함으로써 사회에서 요구하는 인재가 되기 위한 준비를 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GE1003 실용한문 일상생활 및 대학에서 학문 활동을 하는데 필수적으로 요구되는 일정 수준의 한자를 습득하는 한편 한문해독에 기초적인 사항을 문장을 통해 익힘으로서 심화된 연구에 필요한 역량을 갖추며 전통적인 가치관을 이해할 수 있도록 한다.
GE1807 World Wide English 1,2 외국인 교수와 내국인 교수의 팀워크를 통한 다각적인 실용적 영어능력개발의 도모를 꾀한다. 외국인 교수는 듣고 말하기 전담, 내국인 교수는 문법과 기초 구문 지도한다.
GE3820 컴퓨터 이해와 활용 개인용 컴퓨터의 기본구조와 기능, 대표적인 운영체제인 윈도우즈의 학습을 통하여 개인용 컴퓨터를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며, 이를 바탕으로 워드프로세스, 프레젠테이션, 데이터관리 등의 다양한 프로그램의 사용방법을 배우고 실습함으로서 컴퓨터를 자유롭게 활용하는 능력을 배양한다.
GE5134 인간행동과 사회 환경 사회복지 실천의 기초지식인 인간의 행동과 발달에 대한 이론적 기반을 형성, 환경의 다양한 요소와 이들의 상호작용에 관한 지식을 세 가지 차원(각종 이론, 생애주기 이론에서 본 발달 단계와 발달과제, 체계 이론적관점 등)에서 학습함으로서 인간행동과 사회 환경에 대한 전반적 이해 도모한다.
GE2010-20 사회복지 개론 사회복지의학문적 연구와 실천에 관한 지식을 개괄적인 소개 및 사회복지의 개념, 사회복지의 가치와 이념, 사회복지의 발달과정, 사회복지 실천방법, 사회복지의 미시적 거시적 분야, 사회복지 실천 방법론과 사회복지 정책과 제도 등 사회복지전반에 대한 개괄적 이해 도모한다.
GE1002 발표토론과 글쓰기 말하기와 글쓰기의 능력을 신장시킴으로서 대학에서의 전공학문 학습수행과 취업 및 직장생활 등에서의 표현능력을 높이는데 그 목적을 둔다. 즉 말하기, 글쓰기 등은 실습을 통해서 실생활에 활용이 가능하도록 하는 실무 능력을 높이는데 그 목적을 둔다.
GE3821 정보과학 개론 정보과학과 관련된 개념들과 정보기술의 원리를 학습하는데 주목표를 둔다. 정보화 사회에서 정보의 필요성, 모든 생활영역에서 적합한 정보를 활용하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지 학습한다. 기타 자료수집, 입력, 저장, 검색 및 배포, 정보처리 과정, 정보의 표시, 정보의 평가와 관련된 내용도 학습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GE5135 정신 건강론 정보산업 발달로 인한 인간존중 사상 경시와 더불어 물질만능주의, 현실도피, 부도덕성과 비윤리성, 자녀교육열로 인한 부모와 자녀들 특히, 청소년들의 가치관의 혼란 등 심각한 사회정신병리 현상이 증가하고 있음. 따라서 관련 문제의 원인 규명과 조명, 그리고 인간의 정신 및 관련 대책 마련에 대한 전반적 이해 증진한다.
BS1010 경제학 원론 현대경제의 다양한 내용과 경제학의 여러 이론을 기초적인 수준에서 이해시킨다. 경제학의 의미와 분석 방법, 기본적인 미시.거시 경제이론과 국제경제이론 등의 핵심 기초이론을 다룬다.
GE5136 사회복지 행정론 사회복지 행정은 사회적 제반 서비스를 대상자에게 공급하여 삶의 질을 풍요하게 하는 데 있으므로 서비스를 전달하는 조직과 인력 및 재정, 프로그램의 선택 문제, 관련 법률과의 연관성과 법적규제 활용 등에 대한 전문적 지식 배양한다.
GE1840 English Speaking 1,2 1학년 영어 학습과정에서 습득한 기본적인 문형 연습 및 응용을 통한 영어 의사소통 능력을 배양하는데 학습 중점을 둔다.
BS2013 미시경제 소비자 이론, 생산자 이론 및 시장이론을 통하여 자원배분 및 소득분배에 있어서 시장경제의 작동원리를 이해하고, 나아가 시장기구의 실패와 이에 따른 정부의 역할을 학습한다.
BA1020 재무관리 기업의 자금과 관련된 활동의 효율적 수행을 위한 자금의 조달과 이용, 기업의 수익성을 높이기 위한 투자 결정, 포트폴리오 이론, 자본 자산가격의 결정모형, 기업의 자금계획 등에 대한 학습한다.
BS2043 재무회계 재무회계에 대한 이론적 구조를 이해한다. 기본자본과 기업이윤을 측정하기위한 기록 및 기록의 종합, 분석, 정리, 통제 등에 필요한 제 원칙과 기법을 학습한다. 점점 더 전문화되고 다양화되고 있는 기업회계의 실무처리 능력의 기초를 배양한다.
BS2012 경영통계 통계기초이론 관련, 경영 각 부분에서 응용이 가능한 통계기법 이해에 과목의 의의가 있으며, 확률 및 표본분포, 추정, 가설검증, 상관분석, 희귀분석, 시계열 분석 등에 학습 중점을 둔다.
GE 아동복지론 아동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와 우리나라 아동을 비롯한 외국의 아동복지 관련 정책과 실행사항을 상호 비교하여 현장에서 실천 할 수 있는 방법을 체득케 함으로서 아동복지에 대한 전반적 이해 도모한다.
GE 사회문제론 사회복지의 출발은 사회 전반 문제들의 접근으로부터 라고 할 수 있음. 따라서 사회문제를 어떻게 규정하고 정의하는가에 의해 사회복지 정책이나 실천의 방향도 달라지거나 변화될 수 있기에 중요하다.
GE2105 현대사화와 언론 대중사회 언론의 기능, 역할, 언론의 사회적 상황과 수신자 및 그 효과를 학습하며, 동서양의 언론발달사 등에 대한 개괄적 이해 능력, 언론자유, 홍보, 대중문화 등 개괄적인 이해에 학습중점을 둔다.
BA1117 전략경영 실무 전략의 개념, 전략수립 이해과정, 최고경영자의 역할과 기능에 관한 이론, 나아가 실제 기업의 전략적 형태를 분석, 연구하여 전략적 사고계발 및 의사결정 능력 함양에 학습중점을 둔다.
BA 창업경영과 실무 창업과 관련된 제반 제도적, 법적 환경, 그리고 성공적인 창업위한 기업가 정신, 시장과 고객의 분석과 사업계획 수립 및 추진 관련사항 학습에 중점을 둔다.
BS2045 관리회계 회계자료를 이용한 경영의사결정의 이론과 실제에 대한 기초적 내용을 다루는 회계의 한분야로 기업조직과 관리회계, 관리회계의 접근 방법, 원가의 개념과 추정방법, 손익분기점 분석, 가격결정 등을 학습한다. 또한 회계자료를 이용한 경영의사결정의 이론과 실제에 대한 내용으로 책임회계제도, 성과평가, 특수의사결정, 자본예산, 재고관리 등의 분야를 학습한다.
GE 가족복지론 현대사회에서가족의 개념과 가족복지의 필요성에 대한 인식 및 가족복지에 대한 거시적(정책), 미시적 측면(서비스 및 프로그램)에 대한 내용 이해와 전달체계 파악 등 가족복지 관련 전반적 이해 증진한다.
GE 사회복지 정책론 사회복지 정책 이론에 대한 통찰력뿐만 아니라 제도에 대한 실제적 측면에서 분석능력을 배양함으로써 사회복지의 문제뿐만 아니라 대안까지도 사고할 수 있는 능력 신장 등 사회복지 정책 전반에 관련하여 이해 증진시킨다.
BS1020 경영학 원론 자본주의 경제 기반이 되는 자유기업제도와 이를 둘러싸고 상호 작용하는 환경의 여러 현상을 종합적으로 이해, 예측키 위한 기초적 지식과 기업경영의 주요기능분야에 대한 개괄적 이해를 도모한다.
BS1040 회계원리 회계학의 기초적 개념과 이론에 관한 입문과목으로서 회계정보의 창출과정을 전반적으로 학습한다. 분개, 원장기입, 시산표의 작성, 결산 등과 관련한 부기원리, 회계장부 조직, 계정과목별 회계처리 및 재무제표의 작성 등을 다룬다.
BS1030 무역학 개론 무역학 개론에서는 국제무역의 의의, 기본이론, 무역정책, 및 무역실무의 기초개념을 성명하고, 무역과 경제성장을 강의한다.
GE1115 직업윤리 서구사회의 직업관과 한국 전통사회에서의 직업윤리 등의 분석을 통해 현대 산업사회에서 직업인이 갖추어야할 바람직한 태도 및 일의 보람 등에 관해서 연구한다.
BA1034 인적자원 관리 인적자원의 선발과 적재적소의 배치, 효율적인 인력활용을 위한 보상관리와 평가시스템의 구축 및 인간관계, 그리고 인재개발과 경력개발 등에 관해 다루는 과목으로서 인적자원관리에 관한 각종 개념과 관행 및 기법 등을 연구한다.
GE5132 문화예술 교육론 문화의 개념, 정의, 이론 및 현황과 예술의 전반적인 분야에 대한 미학적 성격과 판단 그리고 문화 및 예술의 이해와 평가에 대한 개론적인 연구를 수행함으로서 문화와 예술의 전반에 걸친 이해와 감상을 돕도록 한다.
BS2043 재무회계 재무회계에 대한 이론적 구조를 이해한다. 기업자본과 기업이윤을 측정하기 위한 기록 및 기록의 종합, 분석, 정리, 통제 등에 필요한 제 원칙과 기법을 학습한다. 점점 더 전문화되고 다양화되고 있는 기업회계의 실무처리 능력의 기초를 배양한다.
GE 지역사회 복지론 지역사회 복지는 실천 주체와 그들을 둘러싼 환경의 변화가 역동적인 상호작용을 하는 가운데 나타나는 사회적 실체임. 21세기에 진입한 우리 사회가 맞이한 사회적 환경은 큰 변화가 수반되고 있어 지역 사회복지의 필요성이 부각되고 있어 이에 대한 이해 증진을 도모한다.
GE 사회복지 실천론 사회복지 실천은 사회복지사가 개인, 집단, 지역사회를 대상으로 이들의 욕구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펼치는 전문적 활동이며 사회적 안녕 상태를 이루기 위해 필요한 구체적 서비스들을 그 서비스가 요구되는 현장에서 실천에 옮기는 행동을 연구한다.
BS2033 국제경영 국제경영의 이론과 실제를 총괄적으로 연구한다. 국제경영의 본질, 국제경영의 주체, 국제경영의 학문적 성격을 밝히는 기초이론 부분과 국제경영을 실질적으로 전개해 가는 유형부분, 그리고 시대적 흐름과 맥을 같이하는 국제경영전략, 관리부문 등 세 부문에 연구와 강의 중점을 둔다.
BA5001 무역경영 국제무역거래 활동에 필요한 기본적인 지식을 중심으로 무역업무 전반에 걸쳐 포괄적으로 고찰한다. 무역상사의 경영, 국제무역 관행, 수출입관리 및 방식, 계약, 통관, 운송서류, 신용장, 클레임, 무역금융 등을 연구하여 무역실무 능력을 기른다.
BS2045 관리회계 회계자료를 이용한 경영의사결정의 이론과 실제에 대한 기초적 내용을 다루는 회계의 한 분야로 기업조직과 관리회계, 관리회계의 접근방법, 원가의 개념과 추정방법, 손익분기점 분석, 가격결정 등을 학습한다. 또한 회계자료를 이용한 경영의사결정의 이론과 실제에 대한 내용으로 책임회계제도, 성과 평가, 특수의사결정, 재고관리 등의 분야를 학습한다.
BS2023 마케팅 현대기업이 당면하고 있는 마케팅 문제의 성격을 규명하고 제품 또는 서비스를 소비자에게 유통시키기 위한 배경적 지식의 제공을 내용으로 다룬다.
BA1005 비즈니스 커뮤니케이션 조직에서 유능한 구성원이 갖추어야 할 핵심역량으로서 발표나 회의 등에서 말이나 문서로 효과적으로 자기를 표현하고 다른 사람의 의견을 경청하며 토의 내지 협상을 생산적으로 이끌 수 있는 커뮤니케이션 skill을 다양한 실습을 통해 습득한다.
BA1032 소비자 행동 소비자의 구매 및 소비와 관련된 의사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심리, 사회 및 경제적 제 요인을 연구하고 이들을 마케팅 전략에 활용하는 방안을 검토한다.
BA5002 직업 진로의 설계 합리적인 진로선택을 통해 직업세계에 대한 건전한 가치관과 직업관을 형성하기 위해 자신의 소질, 적성, 능력, 취미, 성격, 등을 제대로 파악하기 위한 상담 및 진로에 대한 다양한 정보와 설계능력을 제공한다.
GE 사회복지 법제론 사회 복지법은 모든 사회복지의 근거 바탕이 되는 근본임. 공공의 사회복지영역은 해당법률에서 근거를 제시하고 그에 따른 실천을 하도록 되어있으므로 사회 복지법에 대한 이해를 통한 사회복지의 근간 을 이해하는 등 전반적 능력을 배양한다
GE 사회복지 조사론 사회복지의 실천과 연구에 소요되는 과학적 방법, 사회 복지적 이상과 목적을 실현하기 위해서는 폭 넓은 관련 지식이 요구되므로, 인간과 그를 둘러싼 사회적 환경을 이해하면서, 문제 해결을 위한 실천적 지식을 갖추도록 하는 등 관련 전반적 지식 습득 배양한다.
BA1110 조직행동의 이해 조직론의 미시(Micro) 분야를 다루는 과목으로 행동과학의 여러 접근 방식에 대한 이해를 통해 조직 내 개인행동과 집단행동에 관련된 제반 이슈를 과학적으로 설명, 예측할 수 있는 능력을 신장시킨다.
GE 커뮤니케이션 영어 실용영어를 듣고 말하는 연습과정으로 생활영어를 소재로 영어 의사소통능력을 향상시키도록 지도한다. 일상생활에서 흔히 접하는 보편적인 주제에 관해 듣기를 통하여 주제에 관한 언어적, 문화적 이해를 넓히고, 학습한 내용을 실제 대화에 활용함으로써 영어의 이해능력과 함께 표출능력을 향상시킨다.
BA1113 광고론 광고의 기본개념과 광고 전략의 수립체계를 소개하고, 광고의 선정, 광고카피 및 매체의 선정, 광고효과의 측정에 관하여 다룬다.
BA1063 다국적 기업경영 기업의 국제화에 대한 개념의 기초를 이해하고 이와 관련된 국제경영의 환경적 특성에 대한 인식 및 연구를 통하여 기업의 조직, 환경, 전략의 관계에서 국제경영에 대한 총체적 이해와 경영 관리론적 기법의 확립을 연구한다.
BS2021 인간관계와 리더십 위계질서가 약화되고 수평적 관계로 변화되고 있는 직장이나 조직에서 발생하는 사람과 사람간의 문제에 대한 해법을 찾기 위해 모두가 함께 승리하는(win-win) 창조적 인간관계와 인맥구축의 스킬을 배우고 궁극적으로 자기변화와 혁신을 추구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BA0093 회계감사 회계감사의 기초개념, 감사인의 직업윤리와 법적 책임, 회계감사의 준비와 실시를 위하여 내부 통제제도, 표본추출이론, EDP감사 및 계정과목별 감사절차에 대한 이론과 회계감사기준의 내용을 강의한다.
GE5133 상담심리학 상담 심리학 일반에 걸친 기초이론을 연구하고 고찰하며 인간행동의 발달과 적응, 성격, 정서, 지각, 학습, 기업, 사회적 행동 등을 연구한다.
GE5133 인적자원개발 인적자원개발의 개념 정의 및 인적자원개발의 주요항목인 훈련, 경력개발, 조직개발 등 조직구성원에게 현재 및 미래의 직무요구에 대응한 다양한 능력을 배양하기 위하여 체계적이고 계획된 일련의 활동을 연구한다.
GE 사회복지실천 기술론 사회복지사는 다양한 상황의 클라이언트를 대상으로 실제로 실천 서비스를 수행할 수 있어야 하는 실천가임. 사회복지실천 수행과정에서 갖추어야 할 이론적 체계 및 전문적인 지식과 가치에 기초하여 개인, 집단, 지역 사회를 대상으로 이들의 변화를 위해 필요한 다양한 사회복지실천기술을 학습한다.
BA1049 서비스 마케팅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 그리고 제조업과 서비스업의 경계가 애매모호해지는 서비스경제의 급속한 발달에 따라 중요성이 커지고 있는 서비스마케팅에 대한 이해를 도모하기 위해 서비스의 개념, 서비스마케팅의 이론과 사례 등에 관해 학습한다.
BA5003 세법개론 조세법 중 세무회계의 학습에 필요한 기본적인 내용을 다루는 분야로서 국세기본법, 부가가치세법, 소득세법, 조세감면규제법, 상속세법 등을 개괄적으로 강의한다.
BA1047 인간관계와 자기혁신 위계질서가 약화되고 수평적 관계로 변화되고 있는 직장이나 조직에서 발생하는 사람과 사람간의 문제에 대한 해법을 찾기 위해 모두가 함께 승리하는(win-win) 창조적 인간관계와 인맥구축의 스킬을 배우고 궁극적으로 자기변화와 혁신을 추구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BA 국제e-비지니스 국제 e-비즈니스의 관련개념과 실무, 그리고 전략수립에 관해서 연구한다. 전자상거래시대에 대비하여 정보교환과 활용능력을 제고하고 이에 따른 문제점과 대응방안에 대하여 연구하며, 수출입 및 물류활동과 관련된 EDI에 관해서도 다룬다.
BA1039 기업과 사회 오늘날의 기업이 거시적이고 미래지향적인 경영활동을 수행하기 위해서는 기업을 둘러싸고 있는 사회와의 관련성 속에서 기업을 바라보는 진보적인 자세를 가져야 한다. 이를 위해 바람직한 기업과 사회와의 관계는 어떠하며, 이를 어떻게 만들어 나갈 수 있을 것인가를 적극적으로 탐색한다.
GE1039 대중문화와 매스미디어 현대 대중사회를 대표하고 상징하는 대중문화의 개념・정의・이론・현황 등을 연구한다. 특히 오늘날의 세계화를 주도하고 있는 미국대중문화 등을 분석하고, 한국대중문화에 대한 영향 및 한국대중문화의 문제점들을 다룬다.
GE 평생교육경영론 평생교육경영에 관한 이론과 실제를 습득할 수 있는 열린 마당을 제공하고, 또한 평생교육기관과 시설에서 평생교육 실천가로 활동하는 경영자들이 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는 내용들을 제시함과 동시에 관련 분야에 대한 지식과 실제를 동시에 학습한다.
GE4102 평생교육론 평생교육의 개념과 전략 그리고 세계 각국 및 우리나라의 평생교육의 경향 등을 탐구하고 그 실천방안을 구체적으로 고찰한다.
BA1999 졸업논문시험 졸업반 학생의 필수과목으로 4학년 마지막 학기에 신청한다. 학생들이 경영학 전공분야와 관련된 연구주제를 선정하여 졸업논문을 작성하거나 경영학 전공에 대한 이해도를 테스트하기 위한 졸업시험을 시행하여 평가하며, 학과에서 요구하는 제반 자격시험 또는 기준을 통과하여야 한다.

교육과정체계도